비슬산(琵瑟山) 참꽃산행

박삿갓의 산행일기 2011. 4. 20. 22:02

비슬산(琵瑟山)은 정상 바위봉의모습이, 흡사 신선이 지상에 내려 앉아 비파를 타는 형상이라 하여,
비파 비(琵), 거문고 슬(瑟), '비슬산'이라 불리웁니다.
비슬산은 수려한 산세뿐 아니라, 능선지대를 뒤덮는, 약30만평 규모의 참꽃군락지가 장관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진달래를 '참꽃'이라고 부르는데, 우리가 어렸을 때에도 '참꽃'이라 했는데, 꽃잎을 따 먹기도 했습니다.

▶ 위치 : 경상북도 대구시 달성군 유가면
▶ 산행경로 : 유가사 → 도성암 → 비슬산(대견봉) - - (수성골) -→ 유가사  (총산행거리: 약 7Km)
▶ 산행시간 : 5 시간 (11:40 ~ 16:40)
▶ 산행일정 :
11:40 유가사(鍮伽寺)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포장도로를 따라 조금 올라가다가 숲 속으로 난 지름길로 들어 섭니다.
12:20 약 40분쯤 오르니 도성암입니다. 여기서 부터 제법 가파른 너덜바윗길이 30분 정도 이어집니다.
12:50 능선에 도착, 소나무 가지 사이로 유가사가 내려다 보이는 바위위에 자리잡고 점심식사 하고,
       20분쯤 더 올라가면 완경사의 능선이 이어집니다. 억새와 잡목 사이에 피어 난 진달래의 연분홍 빛갈이 곱습니다.

14:30 멀리 오른쪽으로, 비슬산 정상인 '대견봉'이 보입니다.

'대견봉' 주위에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14:50 비슬산의 제일 높은 봉우리인 '대견봉'(해발1.084m)입니다.

참꽃군락지는 정상에서 우리가 올라온 반대편 능선으로 4Km를 더 가야 합니다.
참꽃군락지가 30만평이나 된다는데... 나중에 다시 한번 와 보아야 겠습니다.
정상표지석 주변에는 사람들이 많아.. 조금 떨어진 곳에서 같이 사진 한 장 찍고  하산합니다.

정상에서 5분쯤 내려가면 급경사 비위길이 이어집니다.

15:25 로프를 잡고 차레차례 내려가는라 사람들도 많고 복잡 했지만 무사히 바위지대를 내려섭니다.
16:00 참꽃 군락지 갈림길 ((↖ 급경사길, 참꽃 군락지 2.3Km↗)에서 수성골 계곡을 따라 내려가는 하산길..
         한적해진 산길에서는 숲속의 싱그러움이 전해 옵니다.

하산길에서.. 참꽃군락지를 못 가본 아쉬움을, 예쁜 들꽃들이 대신 해 주었습니다.
('조팝나무 꽃'과 '산괴불주머니'를 사진에 담아 왔습니다.)

16:40 '유가사'에서, 산과 절을 뒤로 하고 속세간(俗世間)으로 발길을 향하며 산행을 마칩니다.